본문 바로가기
  • Travel
  • Painting
  • Games
Daily life/그림 취미 이야기

게임일러스트를 하려면 꼭 학원부터 시작 해야할까?

by sYn's 2017. 7. 14.

게임을 하다보면 사람마다 제 각 각 좋아하는 분분이 다르긴 하지만 게임 아트(Game Art)에 빠지는 사람이 있다.

그림이나 만화를 좋아 하면 더욱이 그러하고 팬아트 와 낙서로 시작 하기 마련이다.


그러하다가 본격적으로 게임일러스트레이터 (또는 게임원화가)란 직업을 하고 싶어하고 인터넷에서 

검색을 하면 많은 학원 목록이 주루륵 나온다.


비용, 학원의 강의수준, 얼마나 배워야하는지를 가지고 조사하고 용기내어 방문 하지만 학원 비용에 놀라고 준비해야 하는 

(PC 성능, 그림 툴(포토샵), 와콤 타블렛, )  준비물에 비용에 또 놀라게 된다. (알고 있어도 새삼..놀란다)


물론 본인이 돈과 시간이 많으면 가서 배우면 된다. (부모님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는 분 또는 돈 과 시간에 여유가 많은 분)

그러면 이글을 읽을 필요도 없을 듯 하다.


고등학생 또는 대학생이 게임일러스트 학원을 다닌다는 건 정말로 많은 시간과 비용이 들게 되어 포기 하거나 독학을 하다

여러문제를 갖게 되는데  특히  초보자 그림 쪽으로 시작할 땐 더 더욱 여러 문제가 많다.

학원영업을하는 사람이야 열심히 노오오오오력을 하면 된다고  애기 하기 때문에 돈만 쓰고 나오게 되는 경우가 많다.




1. 가격 비 대  실력 향샹.  (초보자가 시작 했을때)


보통 교육 가격.  (2014 ~ 2016 평균기준)


 학원비 평균 30~40만원 x 6  (12) 개월 = 180만 (360만) ~ 240만 (480만)

 타블렛 가격  (인튜어스4 이상 기준) = 35~40만

 PC : 집에 있는거 크랙 포토샵


1년이면 거의 500만원 / 6개월 380 만원 정도 든다.  (평균 강의시간 2시간 / 주 2 ~ 3회)

학생의 혼자의 결심으로는 만만치 않는 비용이 든다.. ㅠㅠ

               * 지금은 세상이 좋아져서  국비지원  학생으로 신청 할 경우  6개월 과정을 40만원에 할 수 있다.  (- 나중에 포스팅 할게용 ^.^) 



그래서 그림에 대한 초보자가 들인 비용의 효과를 보았을까?   

아니  나 포함 주변 친구들의 그림 실력은 크게 늘지 못했다. ( 원래 잘그렸던 분 빼고-) 


나도 답답 했지만 학원에서 가르치는 강사분도 답답해 했다.

그 강사분이 학생들에게  너희들은 재능이 없어... 라고 했을까 ??? ....  

아니  겨우 그림 시작한지(초보자가)  6개월에서 1년으로  게임일러스터로 취직 하겠다니 니들이 천재냐...~ 

이게 무슨 이야기야  학원영업을하는 사람이 열심히 노오오오오력을 하면 된다고 했단 말이지...  ㅠㅠ. 



2. 그림실력이 받쳐주어야 가능한 일..


보통,  학원은 대형회사(NC , 넥슨)에서 근무경력자 또는 근무자를 초대 하여 스타강사로 간판을 건다.

그럼 학생들은  강사의 그림에 반해서 나도 그 강사처럼  그릴 수 있을거야 하며 많이 지원을 한다. 

그러나 처음 원래 실력이 있던사람과 그러치 않은 사람의 결과는 6개월 이후에도  큰 변함이 없다. 


어쨋든  이쪽에 관심이 많고 모작도 하고 주변에서 잘그린다고 하니 난 금방 잘그릴거야 라고 믿는 분이 많다.

하지만 그건 착각이다. 그림에 대해 아무생각 없이 게임일러스터가 되려고 무작정 뛰어들면 낭패보기 쉽고 포기도 빠르다.


즉  3~6개월 가지고는 이제 막 시작하는 사람이  금손이 변하는 기간이  무리가 있다고 본다. 





< 2001년에 만화를 모작한 그림들 - 이땐 정말 잘그렸다고 착각 했다.>




3. 그래서 어쩌란 말이냐.......


이 글의 주제 및 목적이 되겠네요.  


1. 게임일러스트 또는 게임 원화가가 되겠다고 무작정 돈 싸들고 게임 일러스트 / 원화가 학원에 가지 말라.

   

   - 게임 일러스트 학원은  관련한 자료,  작업방법 , 업무자의 협업, 현재 게임시장이 원하는 그림 스타일 풍 등 정보는

     줄 수 있지만 그림 실력 자체를 획기적으로 올려 주는 곳이 아니다. 

     처음 부터 갈 곳이 아니라  맨 마지막에 가야 하는 곳 이다.  



2. 투자비대 효과를 노리려면 게임일러스트 학원 보다는 미술학원을 먼저 다녀라. 


  -  학원에 다녀 보면 대부분 이제 막 고등학생 졸업반 (겨울방학), 또는 대학교 졸업생으로 크게 나뉜다.

     고등학생은 수능도 끝났으니 하고 싶어 한는 일러트스를 일찍  시작 하는 단계 이지만 방학기간이

     지나면 많이 빠지게 된다.

   


     졸업생은 취업을 위해서 다닌다. ( 국비지원으로 6개월 반-에 취직 /  고등학생은 국비지원이 힘들다 아니 안된다. )

     보통 학원비가 비싸니 저렴한 6개월 국비 지원으로  바짝해서 취직 해야지가 가장 큰 착각이 안닌가 싶다.


     개인적인 경험으론 국비지원외에 학원에서 2개월 기초반 추가 한 8개월로도 힘들다.


     초보자라  선, 형태, 명암, 인체, 색채 등등의 공부를 하나도 안하고 그저 사진이나 일러스트만 보고 따라

     그렸다면  차라리   drawing 미술 학원 - 게임일러스트 (원화가) 학원 순으로 가는 것을 추천한다.

     물론 요즘은 게임학원에서도 drawing 기초반이 있지만 역시 40만원대가 훌쩍 넘는다. 


   -  요즘은 게임일러스트에 기반이 될 수 있는 기초 인체 drawing 학원이 많이 생겼다. (월 15만원대.)

      물론  연필 소묘 부터 시키겟지만 .. (이또한 중요한 기초 과정이니 꼭 해야 한다.)

      인물, 특히 누드, 크로키 과정이 있는 학원 선택. 


   -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문화교육원을 찾아서 저렴한 가격으로 기초를 쌓을 수 있다.


   -  그림에 조언을 줄 수있는 오프라인 모임이 있는 까페(네이버/다음) 등을 먼저 적극적으로 이용하라.

             

 

  

3, 자료를 모아라 


   -  게임에는 판타지, 밀리터리 , SF 장르가 큰 분류 인데  각 각 여성, 남성, 무기, 옷에 대한 자료를 모으고 분류 해놔라.

   

   -  인체는 연예인, 패션쇼 모델의  얼굴 뿐만 아니라  전신이 나와 있는 사진을 모아라. (19세 이상은 누드도...)

   

    -  유튜브 영상  그림 자료를 찾 되  고수들의 처음 부터 끝까지 그리는 과정의 영상을 피하고 ( 이건 나중에  ) 


   -  기초 Drawing 과정  특히 천천히 그리는 과정 영상을 모아라. (구글에서 유튜브 영상 다운 program 해보세요. ^^) 


   -  사진을 찍어라 특히 배경 있는 인물 (예전엔 돈이었지만 요즘 핸드폰 카메라는 너무 좋아서) 구도 및 시점을 

      연구하게 된다.  아무나 찍으면 오해 소지가 많아  친구나 동아리 분 적극 이용.


  4. 제 블로그에  놀러  오세요...


   -   0(ㅡ.ㅡ)o  죄송합니다. ..... 놀러와 주세요.


       기초 드로잉에 필요한 자료를 계속 업데이트 할려 합니다.   

       거의 대부문의 학원에서 본 수업이전에 기초가 되는 것을 업데이트 하려 합니다. 

      이 자료들을 한번 씩 다 그려 보고  학원을 가면 좀더 수월 할 거에용. 또한 이 기초는 취업이 되어서도 계속

      연습 해야 하는 자료 이지요.  


 5.  마지막.. 정리


     게임 일러스트 (원화가) 학원을 가지 말란 애기는 아닙니다. 

     앞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자원이 허락 하면 처음부터 해도 무방 하지만 그러한 조건이 힘들때 

     비용 전략 선택이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하다고 처음 부터 독학은 비추천 합니다.

     그림은 혼자 그려서 늘지 않아요 지적 해주는 분이 필요 합니다. 

     선, 형태, 명암 등 계속 피드백 받는게 좋습니다.  


    ( 처음 2개월 Drawing을 다니고(방학기간추천)  1개월 혼자 그려보고 

      다시 1개월 Drawing을 다니며 다니면서 피드백 받는 )


    * 처음 접하신 분은 당장 포토샵에 타블렛을 이용해서 그림을 그리고 싶은 맘은 충분히 압니다만.... 

       한번에 다 사서 하는 것 보단 그림을 연습하면서 하나 하나 장만 하는 것도 괜찬습니다.

    

   



반응형

댓글